코딩마을방범대

Binary 로그란 본문

🎃 기타/상식 ❗

Binary 로그란

신짱구 5세 2024. 5. 20. 16:41
728x90

 

 

 

바이너리 로그

 

DDL(Create, Drop, Alter)과 DML(Insert, Update, Delete)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 데이터에 생성,수정,업데이트를 했을 시 그 변화된 이벤트를 기록하는 이진 파일이 있는데 이것을 바이너리 로그라고 한다.

(show나 select등 조회 문법은 제외된다)

 

 


 

용도

1. 복제 구성에서 사용

  • 바이너리 로그는 마스터라는 서버에서 생성되고, 슬레이브 서버는 마스터 서버에 접속하여 이 바이너리 로그를 읽어와서 똑같이 그 이벤트를 실행시켜 마스터서버와 슬레이브 서버를 동일하게 만듭니다.

 

2. 특정 시점 복구에 사용

  •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다보면 데이터 삭제나 데이터베이스가 어떤 이유로 장애나 크래쉬가 발생할 시 복구를 해야할 때가 있다.
    이때 특정 시점 시간으로 돌아갈 때 바이너리 로그가 필요하다.

 

 

 


 

 

 

 

 

특징

 

바이너리 로그의 필요성

성능 저하: 바이너리 로그를 활성화하면 서버 성능이 약간 느려질 수 있습니다. 로그를 생성하고, 제어하며, 변경된 이벤트를 파일에 저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중요성: 하지만 데이터베이스 장애 발생 시 복구를 위해 이 로그 파일이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성능 저하를 감수하고라도 활성화해야 합니다.

 



로그 작성 시점:

트랜잭션 완료 후: 바이너리 로그는 트랜잭션이 완료된 직후에 작성됩니다. 이렇게 하면 로그가 커밋 순서대로 기록됩니다.
트랜잭션이 아닌 경우: 트랜잭션이 아닌 테이블에 대한 업데이트는 실행 후 바로 로그에 저장됩니다.

 

 


 

이벤트 기록:

기본적으로 서버는 이벤트의 길이와 내용을 기록하여 이벤트가 올바르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커밋되지 않은 트랜잭션:

캐싱: InnoDB에서 커밋되지 않은 트랜잭션 내의 모든 업데이트(INSERT, UPDATE, DELETE)는 서버가 COMMIT 명령을 받을 때까지 캐시됩니다.
이진 로그 기록: COMMIT을 실행하기 전에 전체 트랜잭션을 이진 로그에 기록합니다.

 

 


 

비 트랜잭션 테이블:

롤백 불가능: 비 트랜잭션 테이블에 대한 수정은 롤백할 수 없습니다.
복제 보장: 롤백된 트랜잭션에 비 트랜잭션 테이블 수정이 포함된 경우, 해당 수정 사항이 복제되도록 전체 트랜잭션이 로그에 기록됩니다.

 

 

 

 

 


 

 

 

 

 

 

 

바이너리 로그 설정 옵션과 설명

 

mysqld는 바이너리 로그 기본 이름에 숫자 확장자를 추가하여 이진 로그파일 이름을 생성합니다.

서버가 새 로그파일을 작성할 때마다 숫자가 증가하므로 순서가 지정된 파일이 작성됩니다

 

  • 로그를  시작하거나 플러시 할때 로그 생성
    (서버는 로그를 시작하거나 플러시 할 때마다 생성된 로그파일 순서 이후 번호를 생성하여 새 파일을 작성합니다.)
  • 로그 옵션을 이용한 바이너리 파일 크기 제한
    (max_binlog_size 옵션을 이용하여 로그 파일당 최대 크기를 지정합니다.)
  • 옵션을 이용한 바이너리 로그 생성 중지
    (mysql> SET sql_log_bin=OFF)

 


 

로그 옵션

옵션 설명
binlog_cache_size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스레드가 시작되면 설정된 크기만큼 버퍼를 할당합니다.
그리고 명령문을 이곳에 저장 후, 명령문이 이보다 큰 경우 스레드는 임시파일을 생성하여 트랜잭션을 저장합니다.
스레드를 통한 작업이 종료되면 임시 파일이 제거됩니다.
binlog_cache_use 명령문이 실행되기 전에 binlog_cache_size라는 메모리 버퍼에 저장된 횟수를 카운트합니다.
(Binlog_cache_disk_use가 Binlog_cache_use보다 훨씬 높다면, 이는 명령문이 자주 디스크에 저장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디스크보다 메모리에서 처리하는 것이 더 빠르기 때문에, 이런 경우 binlog_cache_size를 늘려주어야 합니다.)
binlog_cache_disk_use 만약 명령문이 너무 커서 메모리 버퍼에 저장할 수 없는 경우, 디스크에 저장하게 되는데, 이때 디스크를 사용한 횟수를 카운트합니다.
binlog_stmt_cache_size 비트랜잭션 명령문을 보관하기 위한 바이너리 로그의 메모리 버퍼 크기입니다.
트랜잭션 중에 발행된 비트랜잭션 문을 저장하며, 메모리 버퍼를 초과하면 임시 파일에 저장됩니다.
(Binlog_stmt_cache_use, Binlog_stmt_cache_disk_use는 캐시 사용량을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max_binlog_cache_size 다중-명령문 트랜잭션을 캐시하는 데 사용되는 전체 크기를 제한합니다.
(설정된 크기보다 큰 트랜잭션은 실패하고 롤백됩니다.)
binlog_error_action 서버가 바이너리 로그에 쓰거나 플러시, 동기화할 수 없을 경우 취해지는 조치를 제어합니다.
ABORT_SERVER: 서버가 바이너리 로깅을 중지하고 종료합니다. 
IGNORE_ERROR: 서버가 오류를 기록하고 바이너리 로깅을 중지하지만 업데이트는 계속 수행합니다.
sync_binlog 바이너리 로그를 디스크와 동기화하는 빈도를 제어합니다.(기본값: sync_binlog=1, 각 쓰기마다 디스크에 동기화)
안정성이 우선이면 sync_binlog=1, 성능이 우선이면 더 큰 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바이너리 로깅 포멧

 

STATEMENT 방식

(문장방식 로깅)

마스터에서 실행한 SQL을 그대로 바이너리 로그에 작성하고 그 로그를 슬레이브로 전송하여 슬레이브에도 실행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설정방법 : 

- mysql 서버를 실행할때 다음 옵션을 수행 : --binlog-format=STATEMENT

- 환경파라미터에 다음 설정을 추가 : binlog_format=STATEMENT

 

 


 

Row-Based 방식

(행기반 방식)

마스터는 개별 테이블 행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나타내는 이벤트를 이진 로그에 씁니다.

즉 SQL 문법이 아니라 결과값을 바이너리 로그에 저장하게 됩니다.


설정방법 :

- mysql 서버를 실행할때 다음 옵션을 수행 : --binlog-format=ROW

- 환경파라미터에 다음 설정을 추가 : binlog_format=ROW 

 

 


 

 

Mix-Logging 방식

(혼합로깅 방식)

기본적으로 명령문 기반 로깅이 사용되지만 특정 경우 로깅 모드가 자동으로 행 기반으로 전환됩니다. 

 

설정방법 :

- mysql 서버를 실행할때 다음 옵션을 수행 : --binlog-format= MIXED

- 환경파라미터에 다음 설정을 추가 : binlog_format= MIXED 

 

 

 


참고사이트

[MySQL][Admin] Binary 로그 소개 및 특징 

 

 

 

728x90